반응형

파크시스템스는 첨단 나노계측장비인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을 개발, 생산하여 전 세계에 판매하는 기술벤처기업입니다. 파크시스템스의 수익 모델은 모두 원자현미경이며, 현재 연구용 원자현미경과 산업용 원자현미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크시스템스의 당기 연결 누적 매출액은 82,250백만원이며, 연구용 약 28%, 산업용 약 67%, 기타 소모품 및 서비스가 약 5% 비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분기 매출액 중 해외 수출은 약 80%, 국내 매출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세부내용은 '2.주요제품 및 서비스', '4.매출 및 수주상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자현미경은 원자, 분자 수준의 분해능을 갖는 나노계측장비로서 미세한 구조물의 형상 측정과 특성 분석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나노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를 해왔습니다.

 

최고 수천 배의 배율을 가진 광학현미경과 최고 수십만 배의 배율을 가진 전자현미경(SEM)에 비해 원자현미경의 배율은 최고 수천만 배에 달하며 특히 수직 방향의 분해능이 좋기 때문에 원자 지름의 수십 분의 일(0.01nm)까지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원자현미경은 높낮이와 각도 등 시료의 3차원적 형상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자기적 특성, 기계적 특성, 광학적 특성 등 다양한 물리적 성질을 나노미터 수준에서 측정 분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자현미경은 진공 상태에서만 작동하는데 비해 원자현미경은 대기 중이나 액체 속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며 시료의 전도성과 관계없이 별도의 시료 준비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나아가 나노미터 수준에서 물체를 조작할 수 있고 나노리소그래피에도 응용이 가능하여 앞으로 nano-manufacturing 장비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파크시스템스의 주가는 99500원으로 코스닥 시총순위 85위이다.

파크시스템스 계속되는 우상향 주가, 원자현미경

파크시스템스는 가장 오랫동안 원자현미경 기술을 개발해왔고 오직 원자현미경 한 품목에만 집중해 왔습니다. 지난 30년간의 기술적 know-how와 창의적인 기법을 기반으로 꾸준히 원자현미경 기술을 개발하여 경쟁사와의 기술력 격차와 제품의 성능 격차가 상당히 벌어진 상태입니다.

 

파크시스템스가 15여 년 전 구사하기 시작한 비접촉식 모드는 아직도 경쟁사들이 쫒아오지 못하고 있으며 파크시스템스가 개발한 유연힌지 가이드 스캔 시스템은 경쟁사들이 모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도와 정밀도에서 아직도 크게 뒤쳐져 있습니다. 특히 파크시스템스가 최근 출시한 SmartScan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측정 자동화 기술로 고객들로부터 격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크시스템스 제품의 우수성은 산업용 시장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으며 연구용 시장에서도 기술에 대한 안목이 있는 high-end 고객들을 중점적으로 공략하여 reference site로 만들고 이러한 reference site들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가면 머지 않아 시장주도 업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아직 충분히 개발이 되지 않은 바이오 연구용 시장에서는 경쟁사들이 보유하지 않은 독자적인 SICM기술을 활용하여 핵심적인 응용분야를 찾아나가면 언젠가는 killer application이 등장하여 새로운 시장이 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파크시스템스는 글로벌 마케팅과 글로벌 판매망을 확충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는 동시에 더욱 사용하기 편리하고 우수한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원자현미경을 개발하여 원자현미경 시장의 저변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반도체 산업에서의 기회를 최대한 살려서 산업용 장비의 판매실적도 더욱 향상시켜 나아갈 계획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